자료실

[보행]초보자가 알아두어야 할 걷기의 중요성과 기본자세

앤디 김
2006.09.10 14:29 7,381 0

본문

[보행]초보자가 알아두어야 할 걷기의 중요성과 기본자세
등산은 걷지 않으면 산을 오르지도 내려갈 수도 없다. 산을 잘 오르려면 피로하지 않게 잘 걸을 수 있도록 유지하는 것과 체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초보자가 등산경력이 많은 일행을 바삐 좇아 가거나 올바른 보행법을 숙지 하지 않고 평지에서처럼 걷는다면, 등산이 정말 힘들게 느껴서 다시는 산행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
올바른 자세를 익혀서 산마다 다른 경험을 주는 등산의 재미를 알아가자.
걷기의 기본 자세
걷는 것은 축이 되는 발에 몸의 무게 중심을 이동해가며 앞으로 혹은 뒤로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나아가는 동안 몸의 무게중심을 완전히 이동하여 다리뼈로 몸을 지탱하게 하여야, 다리 근육에 피로가 덜 가서 오래 걸을 수 있다.
보행시 다리를 너무 높이 올려도 근육은 쉬 피로해지기 때문에 보폭을 넓게 벌리거나 무릎이 높이 올라가는 걷기 자세는 지양한다.

능선보행
완만한 능선길을 걸을 때는 발끝이나 뒤꿈치보다는 발바닥 전체로 땅을 밟고 걸어야 근육이 쉬 피로해지지 않는다.

균형
너덜지대 같은 자갈길이나 돌이 많은 곳을 지날 때에는 몸의 균형을 잃지 않도록 특히 주의해야 한다. 작은 돌보다는 큰 돌을 밟고, 흙에 안정되게 묻혀 있는 돌을 밟아야 균형을 잃고 넘어지는 사고를 방지 할 수 있다. 또, 이끼가 낀 계곡길이나 풍화작용으로 모래가 많은 바위 사면을 지날때는 특히 균형을 잃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속도
등산을 처음 시작할 때는 천천히 걷다가 몸이 적응 된 다음부터 조금씩 속도를 낸다.
자기 체력을 100%로 보았을 때,  올라갈 때는 40%, 내려올 때 30% 정도를 사용하고, 항상 30%정도의 체력은 남겨두자.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