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하네스 고르기

이만호
2006.08.10 16:16 10,254 0

본문

필자 : 피터 다케다

199_16.gif1979년, 내가 바위에 대한 감촉을 처음 느꼈을 때의 그 환희는 죽음에 이르기까지 잊지 못할거다. 클라이밍은 결코 무시무시한 것도 그렇다고 가벼운 것은 더욱 아니다. '골드라인' 로프는 당시 35달러였다. 카라비너는 2달러. 가장 비싼 장비목록인 암벽화는서 90달러였다. 우리는 이러한 장비를 마련키 위해, 설치된 핀을 몰래 훔치기도 하고, 안전벨트를 직접제작하기도 했다. 당시의 안전벨트는 우리의 등반능력이 어느정도 자라나기 전까지 매우 유용했다. 창자가 뒤집히고, 피가 내몸을 흐른다는 사실이 얼마나 감사해야 하는일인지 깨닫게 되기전까지 등반에 있어 안전벨트가 얼마나 중요한가는 미처 몰랐다.
바위에 매달려서 하루종일 빌레이 보기. 로프 한 동 만큼의 길이가 다할때까지의 하강하기. 이들 중 어느하나만이라도 직접 시험해 보아라. 당신은 아마 당신이 착용하고 있는 안전벨트를 칭찬하게 되거나 저주하게 될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스스로 안전벨트를 만들기 위해서 갖은 고생을 무릅쓸 필요는 없다. 대량생산과 값싼 나일론 제품이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가격에 부담을 느끼지 않고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이 얼마든지 있다. 그러나 과연 그것들의 편안함이나, 안정성은 믿을만 한가?
50달러나 그이하의 가격대에서 우리의 강인한 남녀 클라이머들은 여러가지 실험을 통해 제품별 특징들을 테스트해 보았다. 테스트를 통해 나타난 반가운 소식은 테스트에 참가했던 모든 안전벨트의 강도가 1521kg이거나 그 이상이었다. 게다가, 모든 모델들이 다리고리와 장비고리, 확보고리 등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다. 훨씬 더 반가운 사실은 50달러 제품 중 몇몇은 가격이 두배되는 제품에 비해 그 기능이 전혀 손색이 없다는 사실이다.

- 완벽한 안전벨트 고르기 -
199_20.gif<맞춤성>
맞춤성은 편안함의 핵심요소이다. 허리벨트는 알맞은 느낌이 들어야하며 엉덩이의 윗쪽부위에 편안하게 위치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 당신이 추락했을때 몸이 뒤집히는 상황을 막을 수 있다. 다리고리는 걷거나 등반하거나 할때 전혀 착용감을 느낄 수 없을만큼 허벅지를 알맞게 감싸주어야 한다. 대부분의 클라이머들은 고정된 형태의 다리고리를 선택하는데, 조절장치가 있을때에 필요한 바클이나 그로인해 추가되는 무게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편안함에 절대 필요한 맞춤성을 동반하는데 어려움을 가져올 수 있으며, 겨울철에 추가되는 겨울 옷으로 인해 조절이 용이치가 않다. 더군다나 회사별로 생산되는 제품을 보면 허리대 다리의 고리크기의 비율이 일정치가 않다. 말하자면, 당신에게 맞는 허리와 다리에 알맞은 제품을 고르기 위해서는 아마도 많은 인내력을 필요로 할지 모른다. 다리고리가 고정된 제품은 적은 옷가지의 변화에도 신축성의 한계를 드러내는 경우가 종종있다. 물론 이러한 제품들은 어느정도의 기준만 지켜주면 더할나위 없이 훌륭한 착용감을 보장한다. 만약 당신이 캐나다의 아이스클라이밍만을 위한 안전벨트를 원한다면 다리굵기 조절이 가능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 Rise >
Rise란 허리와 다리고리사이의 수직 거리를 뜻한다. Rise는 사람마다, 제품마다 다르다. 만약 당신 벨트의 거리차가 너무 작다면 조이는 느낌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낄 것이다. 항상 그런것은 아니지만, 여자들은 보통 남자들보다 그 거리가 좀더 길다. 회사에서 설명하는 보편적 기준에 당신을 맞출 필요는 없다. 다양한 모델들을 착용해보고, 자신에게 꼭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여성용 제품과 남성용 제품의 차이점은 거의 없다. 그러므로, 동성이 아닌 이성의 제품이 나에게 맞는다 해서 주저할 필요는 없다.
< 편안함 >
마치 란제리를 고를때처럼 안전벨트의 선택기준은 자유로움과 착용하지 않는 듯한 느낌을 주는 제품이 중요하다. 매달렸을때의 편안함은 뛰어난 맞춤성과 양질의 소재, 다리와 허리부분의 길이와 넓이의 적절함으로부터 온다. 헐렁한 안전벨트는 올바르게 착용하지 않으면 움직임을 둔하게 하고 무게만 늘려주지만, 일반적으로 편안함을 더해 준다. 모든 안전벨트는 구조와 힘의 강도를 이유로 해서 나일론을 사용한다. 당신이 안전벨트를 시험삼아 착용해 볼때 어느 한 곳의 압력이 더 가해짐으로써 불편함이 없는 지를 확인해야한다. 정말 좋은 장비점이라면 손님들이 벨트를 착용하고 매달려 볼 수 있도록 슬링이나 로프같은 것들을 별도로 준비할 것이다.
< 특징>
여기에 소개되는 안전벨트는 하강/빌레이용 고리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중의 고리장치는 여러 피치를 공략해야 하는 등반에 있어서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장비고리는 장비를 회수할때에 필수적이며, 견고함을 특징으로 한다. 고르지 않은 고리의 배분은 카라비너를 한곳에만 걸어놓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한다. 스포츠 클라이밍에서는 12개 정도의 퀵드로우를 사용하게 되는데 두개의 장비고리이면 충분하다. 그밖에, 빙벽이나 여러 피치를 등반하게 되는 경우에 4개의 장비고리를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장비고리중 앞쪽의 두 개는 엉덩이의 위치보다 앞쪽에 와야만 한다. 어떤 장비고리는 빙벽장비용고리처럼 길이가 두 배 가까이 늘어날 수 있다. 장비점에서 장비를 고를 때는 이러한 점을 확실히 확인해 둘 필요가 있다. 뒤쪽의 두개의 장비고리는 거벽등반 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또다른 특징으로 허리와 다리고리 사이를 이어주는 연결용 고무줄이다. 역할로는 신체에 알맞도록 착용감을 향상시켜 준다. 그러나 연결용 고무줄이 항상 분리되는 것은 아니다. 등반 중 옷을 갈아 입거나 용변을 볼 때 이러한 기능들이 필요한 것이다.

- 테스트 결과 -
여기에 표기된 모든 무게는 중간 크기의 제품에 기준을 두었다.

199_21.gif < Black Diamond Dyno, 50달러, 298g>
요약:Black Diamond Dyno는 실험된 제품중 가장 가벼운 쪽에 속한다. 하지만 편안함에는 문제가 없다. 허리부분의 9.5cm와 다리고리부분의 6.3cm는 발포 스폰지를 댔다.Dyno는 당신이 크랙등반시 필요한 모든기능을 갖추고 있다. 네개의 장비고리, 탄력있는 뒷쪽의 연결용고무줄, 다양한 크기에 맞출수 있도록 제작된 맞춤용 다리고리가 있다.
장점:테스트 결과 중 가장 가벼운 제품. 자유로운 움직임을 최대한 보장해주는 디자인.튼튼한 장비고리.
단점:뒷쪽의 연결용고무줄이 분리가 불가능. 지나치게 부드러운 허리/다리 고리는 지지대 역할이 부족하다.
가격대 효율성 비교 : B+/B


199_22.gif < Black Dimond Momentum, 42.50달러, 441g >
요약:완벽하게 조절 가능한 안전벨트로서 가볍고, 편안함을 잃지 않았다. 알맞게 제단된 패드 부분은 허리뒤쪽 부분에 충분한 여유 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나, 다리부분에 있어 약간의 좁은 느낌을 주고 있다. 이 제품은 4개의 장비고리 외에 추가로 고리를 가지고 있다. 깔끔한 마무리 처리를 통해 뛰어난 자유로움을 제공한다.
장점:싸다. 조절이 가능한 다리고리는 일년 어느때라도 사용에 무리가 없다. 완전한 신축성을 가졌으면서도 가볍다. 무게에 비해 편안하다. 실험에 사용된 장비고리중 가장 우수하다. 테스트 결과는 만족.
단점:뒷쪽의 연결용 고무줄이 분리가 불가능. 상대적으로 다리고리가 좁다.
가격대 효율성비교 : A-


199_23.gif < Blue Water Icon, 50달러, 367g >
요약:Icon은 스포츠 클라이밍을 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좁고 작다.(피아노 줄을 생각하면 된다.) 두개의 장비고리를 가지고 있으며, 분리가능한 연결용 고무줄을 가지고 있다.
장점:간단히 디자인됨으로써 등반중에 아무런 불편을 주지 않는다. 장비고리가 단단하다.
단점:동일한 다른 무게의 제품과 비교해서 매달리거나 떨어질때 편안함이 떨어진다. 다리고리부분이 다양한 탄력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가격대 효율성비교 : C



199_24.gif < Blue Water Saber, 50달러, 385g >
요약:깔끔한 디자인과 훌륭한 특징들을 구비한 제품. Saber는 맞춤성이 뛰어난 다리고리와 뒤쪽의 연결고리부분이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4개의 장비고리와 튼튼한 확보용 고리는 더이상 아쉬움을 남기지 않는다.
장점:모든 특징을 갖춘 제품. 단단한 허리부분은 체중을 고르게 배분하지만 움직임을 방해 하지 않는다. 크랙 등반이나 일년 중 어떤 등반이라도 무리없이 소화할 수 있는 제품. 테스트 결과는 좋음.
가격대 효율성 비교 : A




199_25.gif < Ocun Mescal, 50달러, 354g>
요약:깔끔하고, 신축성이 뛰어난 체코산 제품으로 어떠한 크랙 등반에도 문제가 없다. 허리의 뒤쪽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넓이를 8cm 가량 늘리고, 다리고리 부분을 6cm 더 늘려서 빌레이를 볼때 좀더 편안함을 강조했다. 4개의 장비고리와 분리가능한 뒤쪽의 연결용고무줄이 훌륭한 제품임을 입증한다.
장점:가볍다, 편안하다. 착용감을 못느낀다. 분리가능한 뒤쪽의 연결용고무줄. 크랙등반과 거벽등반에 유리.
단점:맨살에 착용하기에는 조직이 약간은 거칠다. 다리고리부분의 탄력성이 떨어진다. 장비 고리가 약하다.
가격대 효율성 비교 : A-


199_26.gif < Singing Rock Pharaoh, 50달러, 348g>
요약:다리고리 부분의 신축성이 뛰어나며, 4개의 장비고리와 다리고리 부분이 다양한 탄력을 제공한다. 그러나 너무 부드러워 지지대 역할은 약하다. 그러나 벨트가 갖는 부드러움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장점:신축성이 뛰어나다.
단점:허리벨트의 정면부분에 패드가 없어서, 셔츠를 입지않으면, 맨살이 벨트의 섬유조직면에 그대로 노출된다. 당김고리(haul loop)가 없다. 뒤쪽의 연결용고무줄이 분리가 안된다. 장비고리가 약하다.
가격대 효율성 비교 : B+


199_27.gif < Singing Rock Attack, 40달러, 503g >
요약:자기몸에 맞도록 언제라도 조절이 가능. 견고하게 짜여진 패드는 폴리에스터를 사용함으로써 깔끔한 느낌을 주나, 매달렸을때는 그다지 편안한 느낌을 주지 못한다. 비록 기능적 조건보다 경제적인 요건을 우선시해야 하는 클라이머라 하더라도 회의적이다.
장점:싸다. 겨울철, 여름철 언제라도 조절이 용이한 다리고리.
단점:무겁다. 장비고리가 약하다.
가격대 효율성 비교 : B/B-


199_28.gif < Singing Rock Razor, 45달러, 466g>
요약:이 제품은 깨끗하고, 신축성이 뛰어나다. 4개의 부드러운 장비고리와 분리가능한 뒤쪽의 연결용고리. 버클주변에 패드처리가 안되어 있어 피부에 자극을 줄수있다.
장점:움직임에 신경을 쓴 디자인. 조절이 가능한 다리고리장치는 사계절 전천후이다.
단점:허리벨트의 패드처리가 부족하다. 당김고리가 없다. 뒤쪽의 연결고무줄이 분리가 안된다. 안전벨트가 지나치게 부드러워 메달릴 때 힘의 분배가 부족하다. 장비고리가 약하며, 지나치게 뒤쪽에 있다.
가격대 효율성 비교 : C+


199_20.gif < Trango Mariposa, 50달러, 367g >
요약:유일하게 여성을 위해서 제작되었으며 50달러이하의 가격대. 가볍고 신축성이 뛰어나다. 여성 심사위원들로 부터 가장 좋은 평점을 얻었다. 잘 디자인된 크랙용 벨트로서 4개의 장비고리와 당김고리가 있다. 그밖에 분리 가능한 뒤쪽 연결고무줄. 모든 종류의 록 클라이밍에 알맞도록 제작. 물론 남성만을 위해 동일한 제품을 만든다. 제품명은 'the Fly'.
장점:시판되는 제품 중 유일하게 비싸지 않은 여성용 안전벨트. 잘 디자인된 허리와 다리고리. 분리가능한 뒤쪽 연결고무줄. 단단한 장비고리. 테스트 결과는 호의적.
단점:다리고리의 탄력성이 떨어진다. 당김고리의 힘의 지지가 약하다. 허리벨트의 패드가 완벽하지 않아서 배꼽부분이 눌릴 수 있다.
가격대 효율성 비교 : A/A-


199_29.gif < Trango Vertical, 45달러, 398g>
요약:산악인들에게 충분히 검증이 되었으며, 가격도 합리적이다. 이 제품은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이다. 4개의 단단한 장비고리, 분리가능한 상하연결줄, 그리고 당김고리. 편안한 느낌을 제공한다.
장점:조절가능한 다리고리와 등반시 뒤쪽의 편안함을 주는 디자인은 등반을 한층 즐겁게 한다.
단점:당김고리가 충분히 강한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 허리벨트 부분이 약간은 약한 느낌을 준다. 지나치게 접착식으로 처리된 정면부분은 자칫 배부분에 자극을 줄 수 있다.
가격대 효율성비교 : A-


199_30.gif < Wild Things Predator, 50달러, 404g >
요약:어떠한 등반에도 무리가 없는 제품이다. 깔끔한 디자인과 4개의 단단한 장비고리와 당김고리를 특징으로 한다. 허리벨트가 단단해서 무거운 장비를 걸어두거나, 매달려서 빌레이를 볼때 이 제품에 대한 고마움을 생각하게 될 것이다 .
장점:세련된 편안함과 훌륭한 맞춤성. 견고한 벨트와 다리고리는 움직임의 자유를 한껏 선사한다.
단점:다리고리의 탄력성이 부족하다. 뒤쪽 연결고리가 분리가 안된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6 건 - 1 페이지
제목
김종훈(Andy) 1,111 2020.09.29
김종훈(Andy) 2,430 2019.08.13
김종훈(Andy) 2,436 2019.01.09
AlphaGo 3,039 2018.03.26
而山 8,855 2010.07.24
김삿갓 10,228 2009.05.29
김삿갓 14,171 2009.04.24
김삿갓 11,217 2008.02.04
이만호 10,255 2006.08.10
이만호 10,623 2006.08.10
이만호 9,491 2006.08.10
이만호 11,071 2005.12.25
이만호 9,567 2005.12.23
이만호 7,903 2005.04.04
이만호 4,646 2005.04.04